윤 대통령 "일어나선 안될 비극…사고 수습·후속 조치에 국정 최우선"

입력 2022-10-30 18:04   수정 2022-10-31 00:55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이태원 압사 사고와 관련, “정부는 오늘부터 사고 수습이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사고 수습과 후속 조치에 두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어젯밤 핼러윈을 맞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선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정부는 서울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이날부터 다음달 5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했다.
“정말 참담하다”며 담화 시작
녹색 민방위복 차림의 윤 대통령은 “정말 참담하다”는 말로 담화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고 슬픔을 가누기 어렵다”며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사고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했다. 또 “핼러윈 행사뿐만 아니라 지역 축제까지 긴급 점검해 질서있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담화 발표 후 질의응답 없이 바로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았다. 동시에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모든 정부 부처와 관공서에 즉각적인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정부서울청사 상황실에 설치된 사고수습본부를 찾아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대통령실은 사고 직후부터 윤 대통령의 지시와 동선을 이례적으로 실시간 언론에 공개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전날 오후 11시30분께 “모든 관계 기관은 신속한 구급 및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사고가 신고돼 첫 구급차가 출동한 지 1시간15분여가 지난 시점이다. 윤 대통령은 ‘사상자 수가 늘어난다’는 보고를 받자 오전 1시께 대통령실 지하 벙커로 출근해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기도 했다. 김대기 비서실장, 한오섭 국정상황실장 등이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은 화상으로 연결됐다.

이어 오전 2시40분께 정부서울청사 상황실로 이동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부의 모든 발표는 국민께 정확히 전해져야 한다”며 “유가족 마음을 헤아려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신속한 신원확인 작업을 진행하고 이를 언론에 실시간으로 정확히 알리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실은 사고 수습이 완료될 때까지 24시간 대응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애도기간 정부 행사 가급적 연기”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대통령 주재 사고수습본부 대책회의 직후 브리핑을 열고 참사가 발생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브리핑에서 “정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11월 5일 밤 12시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해 사망자에 대한 조의를 표하기로 했다”며 “서울 시내 합동분향소도 설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사망자 유족에게 위로금 및 장례비, 부상자에겐 치료비 등이 지원된다. 정부는 아울러 사망자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서울시 등과 합동으로 장례지원팀을 가동하고, 부상자 가족 등에 대한 심리치료를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내 ‘이태원 사고 심리지원팀’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국가애도기간에는 모든 공공기관과 재외공관에서 조기를 게양한다. 공무원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단다. 한 총리는 “모든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시급하지 않은 행사를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하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좌동욱/김동현 기자 leftk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